miNiviNo home
miNiviNo home


김치 만들기

 제목이 너무 정직한데? 더 추가하자면 진짜진짜 맛있는 김치.
사실 자우어크라우트(독일의 양배추 김치)를 알기전엔 김치가 다 떨어져 가면 그야말로 ㄷㄷㄷㄷㄷㄷ
이번을 끝으로 김치만드는건 언제가 될지 모르겠다. 사실 자우어크라우트에 고춧가루 솔솔 뿌려서 먹는게
내 입맛엔 더 맞는 듯 하다. 그게 라면이랑 먹으면 진짜 맛있거든.. 그 아삭아삭한 식감이란.
그 식감 때문에 라면이 더 땡기는 것 같다. 김치없인 난 살아

 김치, 솔직히 진짜 만들기 어려운 줄 알았더니 별거아니더라.
타지사는 분들, 자취하는 분들, 이뿌니새댁 usw... 요요 다 붙어라~ 



 처음으로는 제일 중요한 배추절이기.
근데 사진이 없다. 말로 설명하자니 너무 귀찮다. 검색 ㄱㄱ
키워드 : 배추 절이기






 배추는 뿌리쪽에만 소금을 치고 약한 소금물에 담궈놓음 된다.
하루정도 저래 두는데 중간에 한번 뒤집어주기만 하면 절이기 끗!
수분날라가지 말라고 저래 덮어두면 좋단다.








 고생많았어 배추야..







 저렇게 유연하게 휘어지면 잘 절여진거다.








  절여진 배추는 흐르는 물에 한번 대충 씻어주면 된다. 그리고 반나절동안 물기 빼주기!
물기 잘 안빼면 나중에 김치 숙성때 물이 줄줄 나오고 싱겁게 된다네.
행주짜듯이 물 한번 빼주고 구멍난 대야에 저리 놓아두면 됨.
혹시 무 있으면 무도 얇게 썰어서 소금 솔솔 뿌려놓아도 되는데.. 배추말곤 없다. 엉엉









  배추절일때 저 뒤에 보이는 두 종류의 소금을 사용했다. 저 소금들이 김치담글때 좋단다. 구하기도 쉽고.
여기서 제일 구하기 어려운 재료가 마른 멸친데, 없어도 된다.









 멸치육수에 밀가루 두숟가락 넣고 풀어준 뒤, 약한불에서 살살 저어가며 익힌다.
10:3 비율이랄까? 밀가루 절대 많이 넣으면 안됨. 떡됨.
벽지풀 될때까지 저어라 저어라 저어라










 풀이 되었다면 적당히 식히고 고춧가루를 넣어준다. 대충 그냥 눈대중으로.










 풀이랑 섞어두자.









 고춧가루 불리는 동안, 감칠맛을 더해주는 양념을 만든당.
새우젓을









 핸드믹서로 곱게 갈아준다.
어째 눈알들은 잘 계시노?










 그리고 양파, 마늘, 생강을 믹서기에 갈아준다. 나는 왜! 새우젓만 따로 핸드믹서로 갈았는가!
모르겠다. 심심했나부다. 그냥 다 여기 넣고 한번에 갈면 됨.










 고춧가루가 잘 불려진게 보이시는지?
믹서에 간 것들을 다 넣고 다시 서끄서끄~아 참, 마지막에 새우젓 안간거 한스푼이랑 새우젓국물도 두숟갈 정도 넣기!

 원래 여기에 무랑 잔파 넣음 더 좋은데.
사정이 좀 많이 안좋아서.. 배추무잔파김치 아니고 배추김치니깐 괜찮아..하하..

 암튼 저 양념은 배추 물기 빠지기 전까지 걍 놔뒀다가, 배추에 발라주면 된다.
양념에서 생강냄시 마늘냄시 장난아니라서.. 같이 사는 누군가가 있다면 언제 나갈껀지 물어보고 그때 하시길..










 양념 된 배추는 2주뒤에 김치가 된다.
지퍼락에 싼다. 두번싼당. 비닐로 또 싼당. 그리고 큰 통에 담으면 끗!










 일케 뚜껑을 닫고 실온에 하루정도 놓아둔 뒤, 냉장고 고고싱~
지금까지 딱 3번 만들었는데, 다 괜찮았다. 아니, 맛있었다. 일단은 내가 만들어서 믿을만 하니까.
2주 뒤에는 먹을만큼만 작은통에 덜어서 먹으면 된다. 뚜껑여는 일이 별로 없어야 상하지 않으니..
그리고 냉장고에 커피가루 넣어두면 김치냄새가 확 준다.
나 역시 옆방애가 외국인이라 이래저래 신경쓰곤 있는데, 솔직히 나도 냉장고에서 김치냄새 나는거 싫더라.





미루고 미루던 김치만들기편 끗!

by 미니비노 | 2012/06/09 08:00 | blog | 트랙백 | 덧글(6)

트랙백 주소 : http://songei.egloos.com/tb/294693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만가 아이 at 2012/06/11 12:10
정말 쉬워보이는게 김치인데 ... 막상하려고 하면 .왜 그렇게 오래 걸리는지,
어른들은 쉽게도 하시던데 .. 감사합니다 . 덕분에 조금은 알고 가네요 .
Commented by 미니비노 at 2012/06/26 23:52
김치먹고 힘내세요!
Commented at 2012/06/23 16:17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미니비노 at 2012/06/26 23:50
답글이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b1시험은 a2 끝난 다음에 공백이 있거나, 다른 학원에서 왔거나, 처음 등록하는게 b1거나 하면
시험을 볼꺼에요. 저의 경우는 a2마치고 바로 올라온거라 시험이 없었어요.
그래서 난이도는 잘 모르겠습니당^^
Commented by 김슨즈이 at 2012/10/28 23:57
우왕 손이 곱디 고와요(응?)ㅋㅋㅋ
Commented by 미니비노 at 2012/11/04 21:31
손이 약간 험짤인데요 ㅎㅎㅎㅎ

:         :

:

비공개 덧글

<< 이전        다음 >>